만들기 쉽고, 저렴하며, 영양이 풍부하고, 무엇보다도 맛있는 샌드위치를 만들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어떤 샌드위치를 만들까요?

미국 텔레비전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것이 있다면, 어떤 사람들은 땅콩버터 샌드위치를 선택하고 어떤 사람들은 딸기잼을 더 좋아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뭔가 놓치고 있지 않나요? 불완전해 보이죠.

파일 스토리지 솔루션에 대해 우유부단하여 SFTP를 사용해야 할지 Amazon S3를 사용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SFTP와 Amazon S3를 비교한 목록을 작성하여 어느 쪽이 더 나은지 한 번에 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re you more of a peanut butter kind of person? Or is jelly your thing?
땅콩버터를 더 좋아하시나요? 아니면 딸기잼을 더 좋아하시나요? Photos by Micheile Henderson and Corleto Peanut butter on Unsplash

사업 계속성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비즈니스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전 계획이 필요하겠죠? 고가용성 및 데이터 내구성을 갖춘 아키텍처와 함께 적절한 재해복구 계획이 있다면, 어려운 시기에도 비즈니스 활동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Amazon S3는 재해복구(DR)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데이터 내구성 및 백업 수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기능을 통해 고내구성 스토리지 기반을 제공합니다. 또한, 버킷 내에 각 오브젝트의 여러 버전을 보관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장애나 사용자의 실수로 인한 오류로부터 쉽게 복구할 수 있도록 버전 관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합니다. 또한 버전 관리는 버킷에 저장된 오브젝트의 각 버전을 저장, 검색, 복구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Amazon S3는 연간 99.999999999%의 내구성(매년 약 1억 분의 1의 파일이 사라질 수 있음)을 자랑하며, 여러 데이터센터 및 가용성 영역(AZ)에 파일을 저장하고, 발생 가능한 문제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수정하여 장비의 동시 실패 장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반면, SFTP는 그 자체로는 재해복구나 고가용성 대책이 불가능합니다.

확장성

Amazon S3는 수요에 따라 자유자재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매우 유연한 확장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프로젝트 또는 조직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성장 단계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S3는 버킷에 파일을 사실상 무제한으로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므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염려가 없습니다. 또한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반면, SFTP는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버의 특정 운영 체제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공간을 활용합니다.

보안성

Amazon S3는 다음과 같은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관련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하여 규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CI-DSS, HIPAA/HITECH, FedRAMP, EU 데이터 보호 지침, FISMA.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 기능과 액세스 관리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FTP는 정의상 보안(Secure) 파일 전송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UNIX/LINUX 서버에 안전하게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 시스템인 SSH(Secure Shell)를 기반으로 하며,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모든 데이터와 통신이 유선을 통해 암호화되도록 합니다. 또한 운영 체제의 사용자 관리 및 파일 시스템 권한에 의존하여 각 파일에 대한 액세스를 개별적으로 승인합니다.

보안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한 SFTP To Go
SFTP To Go는 관리형 SFTP/FTPS/S3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며, 최고의 안정성, 보안, 가용성, 1분 만에 설치가 가능하며 모든 규모의 기업에 적합합니다.
지금 바로 SFTP To Go를 사용해 보세요!

역사

SFTP는 90년대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전 세계 기업에서 보안 파일 전송의 사실상의 표준으로 신뢰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명성에 더해, SFTP는 이미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대부분의 IT 담당자와 개발자에게도 매우 친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FTP를 꾸준히 사용하고 있으며, 안전한 파일 공유를 촉진하고 자동화하기 위해 새로운 시스템이나 API를 배우는 데 귀중한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화 및 웹후크

Amazon S3는 코딩 없이 파일 전송을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API와 명령줄 클라이언트 도구(또는 CLI)를 제공합니다. 웹후크를 사용하여 파일이 업로드되거나 삭제될 때 프로그래밍 방식의 알림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SFTP는 널리 사용되는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CLI 및 라이브러리와 잘 작동하지만 파일 변경에 대한 알림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어디에나 설치 가능

SFTP는 언제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Amazon S3는 AWS 전용이므로 클라우드 환경인 AWS를 통해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샌드위치 얘기로 돌아오면, 고전적인 땅콩버터와 딸기잼을 바르는 샌드위치는 그리 놀라운 발명품이 아닙니다. 서로 보완적인 맛으로 두 가지의 장점을 모두 즐길 수 있는데 왜 하나를 선택해야 할까요?

땅콩버터와 딸기잼을 모두 바른 피넛버터젤리 샌드위치처럼, SFTP와 Amazon S3는 서로를 보완하여 최고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SFTP To Go.

보안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한 SFTP To Go
SFTP To Go는 관리형 SFTP/FTPS/S3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며, 최고의 안정성, 보안, 가용성, 1분 만에 설치가 가능하며 모든 규모의 기업에 적합합니다.
지금 바로 SFTP To Go를 사용해 보세요!

SFTP To Go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S3가 제공하는 모든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재해 복구 및 고가용성 환경 구축
  • 최고 수준의 보안
  • 최신 자동화 기능
  • 유연성 및 확장성

위의 모든 기능이 간편하게 작동되는 SFTP의 친숙한 인터페이스와 결합하세요!

Some things just work best when put together.
어떤 것들은 함께 사용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Image by Arne Homme from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