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에서 SSH 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SSH의 키는 SSH(Secure Shell)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인증 프로세스에 사용할 수 있는 액세스 인증서입니다. SSH 자체는 원격 파일 전송, 네트워크 관리, 원격 서버에 대한 액세스 등 다양한 사용 사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H의 열쇠는 「비밀키 (private key)」와 「공개키 (public key)」의 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밀키는 비공개로 안전해야 하므로 누구와도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 한편, 공개키는 공유되는 것이므로, 액세스하고 싶은 리모트 서버에 보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증 프로세스에서는, 공개키로 랜덤 스트링(Random Challenge Message)을 암호화 한 후에 인증 클라이언트로 다시 전송됩니다.

비밀키는 전송된 메시지를 해독하는 데 사용되며 세션 ID와 결합되어 서버로 다시 전송됩니다. 서버가 보낸 메시지와 클라이어트가 보낸 메세지가 일치하면 클라이언트가 공개키에 해당하는 비밀키를 가지고 있음이 서버에 증명되므로 클라이언트의 액세스를 허용합니다.

SSH 키를 사용하는 첫 번째 단계는 SSH 키를 만드는 것입니다.

Windows 10 이상에서는, 키 쌍을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OpenSSH」가 OS 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1단계 - OpenSSH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

  1. [Start (시작)] 메뉴를 클릭하고 [Settings (설정)] 패널을 열고 [Apps (앱)]을 클릭합니다.
Settings > Apps
  1. [Apps and Features (앱 및 기능)]에서 [Optional Features (옵션 기능)]를 클릭합니다.
Open Optional features
  1. 목록을 탐색하여 OpenSSH 클라이언트를 찾습니다.
Check if OpenSSH Client is already installed
  1. 목록에 없으면, [Add a feature (기능 추가)]를 클릭하고 [OpenSSH 클라이언트]를 선택한 다음 [Install (설치)]을 클릭합니다.

2단계 - 키 쌍 만들기

  1. Search (검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cmd를 입력하고 Best match (최적결과) 아래의 Command prompt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Run as administrator (관리자로 실행)를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열기
  1. Command prompt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면, ssh-keygen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2. Enter 키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기본 파일 이름을 사용할지 아니면 다른 파일 이름을 선택할지 묻습니다.
  3.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지만, Enter 키를 다시 누르면 이 단계가 생략됩니다.
  4. 이것으로 키 쌍이 생성되고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5. 대상 디렉토리 (기본적으로 %UserProfile% 아래)를 찾아보십시오. 비밀키의 id_rsa와 공개키의 id_rsa.pub의 두 파일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기본 파일 이름을 변경해도 공개키 확장자는 항상 .pub이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 ssh-keygen

이것으로 끝입니다. 이제 자신만의 SSH 키 쌍을 소유하고 공개키를 서버에 업로드하여 비밀키로 인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비디오 가이드에 따라 SFTP To Go 사용자에게 공개키를 추가해 보세요:

SFTP To Go에 SSH 키를 추가하는 방법

Post photo by Hush Naidoo on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