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TP' 영역에 있어서 언뜻 보기에 비슷해 보이는 서비스들이 많지만 이름과 기능은 제각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SFTP To Go의 대체 제품을 찾다 보면 여러 가지 서비스를 듣게 됩니다. 호스팅형 SFTP, 서비스형 SFTP, SFTP 호스팅, 클라우드 SFTP 서비스 등 언뜻 보기에 비슷해 보이는 서비스에도 각기 다른 명칭이 붙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차이는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의 사고방식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각 서비스의 품질과 특징에 있어서 모호한 부분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같지만 또 다른? 그것이 문제로소이다! Image by Gordon Johnson from Pixabay

소유권 및 책임

서비스형 SFTP (SFTP as a Service)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SFTP 서버이며, 모든 S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연결되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에 호스팅형 SFTP (Hosted SFTP)는 공급업체의 데이터센터에서 호스팅하는 서버에 액세스할 수 있는 IaaS(서비스형 인프라)라는 개념에 적합합니다.

물론 호스트형 SFTP를 사용하면 OS 유형이나 버전, 심지어 인스턴스 유형까지 선택할 수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중요한 점은 호스트형 SFTP를 사용하면 책임과 소유권이 제공업체에서 사용자로 전환된다는 것입니다.

설정 및 온보딩

이와 마찬가지로, 서비스형 SFTP를 사용하면(적어도 서비스 구조상으로는) 사용자는 빠른 가입 절차를 거쳐 SFTP 서비스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가 프로비저닝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로그인할 수만 있다면 인스턴스가 있는지 여부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서버가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삶이 더 쉬워집니다.

탄력성 및 확장성

서비스형 SFTP를 사용하면 스토리지, 대역폭, 동시 연결 수, 생성되는 사용자 수 등을 필요에 따라 매우 유연하게 확장 및 축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저장 용량, 더 많은 사용자 또는 더 많은 동시 연결이 필요한 경우 다른 호스트로 전환할 이유가 없습니다.

자동화 및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호스트형 SFTP를 사용하면 SFTP가 쉽고 간단해집니다. SFTP를 서비스로 사용할 때는 파일에 대한 다른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예: FTPS, Amazon S3, HTTPS)뿐만 아니라 액세스 및 사용자 관리를 위한 API라던가, 파일이 생성, 변경 또는 삭제될 때 애플리케이션에 알려주는 웹후크도 제공해야 합니다.

고가용성 및 비즈니스 연속성

서비스형 SFTP는 사용자의 이익을 위해 SFTP 프로토콜을 통해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는 블랙박스 역할을 하는데 포커스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 제공업체가 서비스에 대한 소유권을 최대한 가져야 하므로 서비스의 가동 시간을 최대화하고 사용자 오류나 하드웨어 장애 발생 시 데이터 손실에 대한 지원도 기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안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한 SFTP To Go
SFTP To Go는 관리형 SFTP/FTPS/S3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며, 최고의 안정성, 보안, 가용성, 1분 만에 설치가 가능하며 모든 규모의 기업에 적합합니다.
지금 바로 SFTP To Go를 사용해 보세요!

모든 호스팅형 SFTP 제공업체가 서비스형 SFTP인 SFTP To Go에 포함된 기능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용어마다 의미가 다르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언제든지 채팅 버튼을 클릭해 의견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Post image by Herbert Bieser from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