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면서도 강력한 파일 공유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비교 포인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Files.com과 SFTP To Go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비교에서는 SFTP To Go와 Files.com의 비교 포인트를 살펴볼 것입니다. 두 서비스를 간단히 요약하면, Files.com은 훌륭한 파일 공유 솔루션이며, SFTP To Go는 더 간단하고 경제적이기에 개발자와 함께 자동화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더 적합한 옵션입니다.

SFTP To Go vs. Files.com

자신의 필요에 맞는 안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갖춘 파일 공유 솔루션을 찾고 있다면, 가장 큰 파일 공유 업체 중 하나인 Files.com이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그들의 제품을 절대 과소평가하는 것은 아니며, 그들의 제품이 우수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지만, 잠시 멈춰서서 다른 선택에 대해 생각해 볼 것도 권해봅니다. 아시다시피, 물건은 크면 클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사람과 그 사람이 무엇을 필요로 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이나 엔터프라이즈 기업에서 단순성과 자동화에 초점을 맞춘 안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을 찾고 있다면, SFTP To Go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두 제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SFTP To Go를 만든 Crazy Ant Labs는 2019년에 설립되어 개발자와 테크놀로지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는 서비스 구축에 전념하고 있으며, SFTP To Go는 규모, 단순성, 특히 보안을 우선시하여 전 세계 800개 이상의 고객사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 설립된 Files.com은 파일 공유 앱에만 집중하여 Dropbox와 WeTransfer를 대체할 수 있는 기업 환경과 대기업에 더 적합한 안전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안전 제일

SFTP To Go와 Files.com은 모두 Amazon S3를 스토리지 레이어로 사용하며, Amazon S3는 99.999999999%의 내구성을 달성하도록 설계되어 사실상 컴퓨터나 하드 드라이브에 어떤 피해나 불운이 닥치더라도 데이터가 손실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아마존의 파일 스토리지는 오늘날 시장에서 가장 크고, 가장 빠르고, 가장 신뢰할 수 있고, 가장 접근하기 쉬운 파일 스토리지 서비스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는 Amazon.com이 EC 네트워크 운영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스토리지 인프라입니다.

스토리지와 관련해 SFTP To Go가 스토리지만을 제공하는 반면, Files.com은 스토리지 사용과 더불어 BYOD (Bring Your Own Device)를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Files.com에서 BYOD를 이용하려면 연간 5,600달러부터 시작하는 중급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고, 추가로 업로드/다운로드 서비스에 대한 과금도 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누군가 경비 좀 불러주세요!

SFTP To Go와 Files.com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공유하는 측면에서 신뢰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보안에 대한 걱정 없이 두발 뻗고 잠을 주무실 수 있습니다.

SFTP To Go와 Files.com 모두 데이터는 항상 암호화되어 있습니다. 암호화는 전송 중뿐만 아니라 정지 상태 (at rest)에서도 이루어지며, 명시적인 허가 없이는 누구도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SFTP To Go와 Files.com은 모두 SF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데, SFTP 프로토콜은 암호화뿐만 아니라 인증 처리도 SSH에 의존하고 있다. 이 추가 보안 계층은 기존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 외에 개인키와 공개키 인증 옵션을 제공합니다.

SFTP To Go는 강력한 패스워드 정책과 패스워드 순환을 채택하여 패스워드의 이용기간을 제한함으로써 패스워드 기반 공격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에 대한 기한이 있는 HTTPS 링크를 생성할 수 있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Files.com에도 이런 기능이 있습니다.

SFTP To Go에서는 인바운드 네트워크 규칙을 이용해 서버로 들어오는 트래픽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연결할 수 있는 IP 주소의 범위와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SFTP To Go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안 프로토콜은 SFTP, FTPS, S3이며, FTP 액세스는 단순히 안전한 옵션이 아니기 때문에 허용되지 않습니다. Files.com은 SFTP와 FTPS 프로토콜만을 허용하고 있고, 취약한 FTP을 통한 액세스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Free illustrations of Safe

개발자가 있나요?

자 이제 개발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요.

Files.com이 비즈니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SFTP To Go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입니다.

Files.com은 UI(사용자 인터페이스) 중심이며,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복잡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처리하지 않고도 쉽게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보안 프로토콜은 우선순위가 그보다 낮습니다. 또한, Files.com은 모바일용 웹 앱, 이미지 및 비디오 미리보기가 가능한 데스크톱 앱, 파일 브라우저 및 사용자 파일 요청 옵션 등 SFTP To Go에 없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만약 그런 기능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SFTP To Go를 추천합니다. 이 서비스는 더 간결하고, 낭비 없이, 그리고 개발자를 가장 많이 고려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더 나아가 비용 효율성도 높지만,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야기하겠습니다.)

모두가 좋아하는 자동화 기능

만약 업무에서 API나 웹후크 알림을 이용하여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이나 자동화가 필요하다면, Files.com은 분명 그런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다만 그 비즈니스와 사용자 중심의 니즈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은 더 비싼 요금제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반면 SFTP To Go는 모든 요금제에서 앞에서 언급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FTP To Go는 모든 요금제에서 관리 API와 웹 후크 알림을 제공하여 앱을 안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과 통합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SFTP To Go는 인증 정보, 웹 후크, 인바운드 네트워크 규칙 및 기타 오브젝트 등 조직의 스토리지 서비스를 관리, 제어 및 변경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REST API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즈한 통합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지 내 파일이 업로드, 생성, 또는 삭제될 때 앱에 알려주는 웹 후크를 통해 파일 처리를 자동화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에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프로세스가 시작되어 커스터마이즈된 복잡한 실시간 프로세스를 최대한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과 커스터마이징 문제도 마찬가지이죠. 예를 들어, 고정 IP 주소를 사용해야 한다면, Files.com에서도 커스텀 도메인 사용(전용 IP 주소 쌍 제공)과 도메인용 커스텀 SSL 인증서 등록(무료)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기능은 중급 이상의 유료 요금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SFTP To Go에 비해 덜 저렴한 옵션입니다.

반면 SFTP To Go를 사용하면 스토리지를 쉽게 개별화할 수 있으며, 모든 요금제 내에서 자신의 도메인을 사용하여 서버의 엔드포인트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시보드에서 애드온 호스트 이름을 복사하고 호스트 이름을 가리키는 CNAME(정식 이름) 레코드를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커스텀 도메인에서 작동하는 인증서를 생성하는 기능은 Professional 이상 요금제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SFTP 대신 FTPS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필요하므로 필요한 경우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통과할 수 없습니다!

권한과 관련하여 SFTP To Go는 Files.com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Files.com에서는 [사용자], [그룹], [폴더] 권한과 그리고 각 폴더별 권한도 설정해야 합니다. 즉,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말입니다! 반면, SFTP To Go는 각 사용자에게 홈 디렉토리를 할당하기만 하면, 이 디렉토리가 CH root(루트 디렉터리 변경)되어 사용자에게 격리된 저장소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이 디렉토리는 사용자에게 격리된 저장소 역할을 하게 됩니다. 상위 또는 피어 디렉토리에 대한 접근 권한이 없습니다. 그러면 사용자는 전체 액세스 또는 읽기/쓰기 전용 액세스 중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권한 수준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돈이 천하를 움직입니다

안전한 스토리지 및 공유 솔루션 선택에 있어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물론 '가격'입니다. SFTP To Go는 단순성과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있어 Files.com과 비교했을 때 비용 대비 효율성이 더 높다는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Files.com이 월 250달러(연간 플랜)인 반면, SFTP To Go는 월 25달러부터 시작됩니다. 네, 0이 하나 실수로 빠진게 아닙니다!

우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SFTP To Go는 화면 오른쪽 하단의 채팅과 프리미엄 서포트를 통해 언제나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리뷰사이트에서 SFTP To Go의 평가를 찾아 보세요)

아래는 SFTP To Go와 Files.com의 결정적인 비교 결과입니다:

SFTP To Go Files.com
설정 원클릭 설정 월클릭 설정
복수의 사용자어카운트 요금제에 따라 가격은 사용자수에 따라(최소구매수량 있음)
액티비티 로그 & 통지 & API 액티비티 로그
웹 후크 통지
액티비티 로그
웹 후크
메일 통지
자동화 REST API
웹 후크
REST API
웹 후크
대응 프로토콜 SFTP/FTPS/S3/HTTPS HTTPS/FTP/SFTP 및 WebDAV
파일용량 제한 없음 없음
밴드 폭 요금제에 따라 소프트리밋 1일 API콜 횟수 및 월간사용량에 따른 소프트리밋 (밴드폭+스토리지를 포함)
보안 - 전송중의 암호화 프로토콜에 따라
보안 - 정지중의 암호화
보안 - 인바운드 네트워크 규칙
보안 − 패스워드 복잡한 패스워드의 자동생성+순환 사용자가 직접 설정
보안 - 사용자레벨 권한
보안 - 고정IP 특정 요금제에 따라 제공
서포트 앱 내 채팅 & 프리미엄 서포트 메일, 챗, 전화
접근성 SFTP/FTPS/S3 GUI, CLI 또는 선택한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 + 관리 인터페이스에 웹액세스 웹 클라이언트, 데ㅅ크탑 클라이언트, S/FTP 클라이언트
보존성 11 nines
임의의 파일 버저닝과 지역간 복제
11 nines
스토리지 가용성 SLA (서비스의 품질보증): 99.9%
인시던트에 대한 투명하고 명확한 통지를 위한 상태 페이지
SLA (서비스의 품질보증): 99.9%
가격 월 25달러부터 월 250달러부터 (연간계약으로만 제공)